"가상면접 사례로 배우는 머신러닝 시스템 설계 기초" 책 간단 리뷰! (feat. 실제 면접 후기!)

리뷰 이벤트 당첨!

image

정말 좋은 기회로,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되는 책의 리뷰 이벤트에 당첨이 되었습니다. 마침 여러 회사들의 ML 엔지니어 포지션들의 면접을 앞두고 있어서, 타이밍상 정말 완벽하다고 생각 했습니다 :rofl:

책 간단 리뷰

책의 내용 자체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적으면 이슈가 생길수도 있을 것 같아 간략하게 적겠습니다.
해당 책은 단순하게 지식들을 나열한다기보단, 책 제목 그대로 실제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태스크들을 하나하나 소개해가며, 논리적으로 태스크를 세부화해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해당 과정에서 면접관과 올바르게 상호작용 하는 법, 논리적으로 태스크, 데이터, 시스템을 정의하는 법 등을 기술적인 관점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적, 코스트적인 관점으로도 바라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ML 엔지니어는 타 엔지니어보다 리소스 사용이 훨씬 크기 때문에 이런 관점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 면접관이 "동영상 추천 알고리즘을 설계해 주세요"라는 태스크를 전달 받았다면,

"가용 가능한 데이터는 어느 정도가 있나요?"
"어떠어떠한 메타 데이터를 사용 가능할까요?"
"제 생각에 ~~한 요소는 ~~하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생각하는데 옳은 가정일까요?"

이런 식으로 scratch부터 정의를 차근차근 쌓아올려,
모델 개발, 모델 서빙 등 파이프라인 구성을 하기까지 전 과정을 책이 가이드 해줍니다.
책을 따라가다 보면, ML 시스템 설계에 대한 빈틈없는 논리를 갖추는 훈련이 됩니다.

또 정말 좋은 점은,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뿐만 아니라, 정말 유명한 빅테크들의 product를 설계하는 가상면접 예시들이 정말 많기 때문에, 실제 빅테크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서 ML 시스템 설계를 하는지 간접 체험 및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 같습니다 :slight_smile:

해당 책 기반 실제 면접 후기!

따끈따끈한 면접 후기입니다!

해당 책을 기반으로 준비해 최근에 토스뱅크 ML엔지니어 포지션 면접을 보았는데요,
물론 면접 세부사항을 말씀드릴 순 없겠지만, 해당 책으로 대비를 안 했다면, 면접 과정에서 자신감 있고 논리적으로 볼 수 없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frowning: (빈말이 아니라 정말, 정말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해당 책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ML 시스템 구축에 있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과정을 훈련하였기 때문에 면접도 통과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ML 엔지니어 면접을 준비하시는 분들, 혹은 ML 시스템 설계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해당 책 강추합니다!! :slight_smile:
좋은 책으로 좋은 기회를 주신 출판사 분들에게도 정말 감사합니다!

1개의 좋아요

책이 많은 도움이 되셨다니 뿌듯한 마음 금할 수가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