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챗봇에 기름칠 하는 방법: 이커머스 회사들이 AI 답변의 백도어를 찾는 중

GeekNews xguru님께 허락을 받고 GN에 올라온 글들 중에 AI 관련된 소식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smiley_cat:


소개

  • 검색이 왕이었을 때는 SEO와 유료광고로 검색결과 상위에 올라갔지만, ChatGPT는 그 순서를 깨버림
  • 샌프란의 법률 기술 회사인 Logikcull은 로펌/법무팀이 사용하는 조사 도구로 보통 고객과의 평균 계약금액이 년 $28000 이어서 전담 영업팀이 전화로 고객을 찾음
  • 올 3월에 한 고객이 ChatGPT를 통해서 Logikcull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말했으며, 그리고 계속 ChatGPT를 통해서 고객이 유입중
  • 현재 속도로는 월 $100,000의 구독 수익을 창출할 채널이 될 것으로 예상. 지난 60일간 판매 리드중 5%가 ChatGPT를 통한 것
  • 이커머스용 설문조사 플랫폼 Fairing 역시 수십명의 D2C 고객이 ChatGPT를 통해서 유입됨
    • Logikcull의 5%보다는 훨씬 작지만, 마치 초기의 틱톡이 이커머스 브랜드 판매를 늘리는 것을 보는 것 같음
  • AI붐은 SEO 분야의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옴
  • 뉴욕기반의 SEO 컨설턴트는
    • "브랜드 들은 상위 검색 결과내에서 써드 파티 리뷰 사이트 와 브랜드에 대한 멘션들을 모니터링 해야함"
    • 만족한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리뷰를 남겨달라고 요청해서 제품에 대한 평가와 리뷰의 품질을 개선해야 함
    • 여러개의 사이트에 걸쳐서 제대로 된 좋은 리뷰를 받는 방법 밖에 없음
  • SEO 전문가들은 웹사이트를 챗봇이 더 읽기 쉬운 형태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
    • 브랜드는 제품/카테고리/브랜드 페이지에 걸쳐서 명확한 FAQ를 포함하는 것이 중요
    • 아주 Robust한 "About Us" 페이지를 만드는 것도 포함
    •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일반 적인 질문에 대한 포괄적인 답변을 제공해야, AI가 생성하는 결과에 포함 될 것
  • Logikcull은 고객들이 챗봇과 어떤 대화를 통해서 자신들이 언급되었는지 AI 프롬프트를 캡처하고 조직내에서 공유하기 시작
    • ChatGPT 같은 도구가 일종의 광고 기반 같은 수익원이 될 것이라고 생각
  • 구글의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는 AI에 의해 생성된 콘텐츠가 검색결과 상단에 삽입되므로, SEO 전략을 재구성 해야할수도
  • BlendJet의 CEO는 ChatGPT가 자신의 사이트에 접근할 때 "ChatGPT-User" 라고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여, 이 봇이 통과할 수 있도록 설정했음
    • Cloudflare 의 보호기능이 봇을 차단하기도 하기 때문에
  • ChatGPT는 놀랍게도 많은 검색어에 대해서 특정한 제품을 제안하고 있음
  • SEO 회사인 Sistrix는 ChatGPT에게 다양한 제품에 대한 질문을 하여, 어떤 브랜드를 응답하는 지를 조사
    • 1만개의 카테고리에 대해 질문했고, 대부분 10개의 브랜드를 추천
    • 약 23,856개의 서로 다른 브랜드를 추천함. 즉 각 브랜드는 평균적으로 3.9회 추천되었음
    • 하지만 평균분포는 아님. 15795 브랜드는 딱 1번만 추천되었고, 570개 브랜드만 20번 이상 추천되었음
    • 가장 많이 추천받은 브랜드 탑10: Samsung (1871), Sony (1427), LG (1042), Apple (936), HP (809), Nike (740), Dell (719), ASUS (699), Philips (637), Adidas (637)
  • Logikcull의 CEO는 ChatGPT 답변에 자신의 회사가 등장한 것은, 몇년전 사이트의 SEO 개선을 위해 투자한 것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생각

원문 / 유료

출처 / Geek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