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ekNews의 xguru님께 허락을 받고 GN에 올라온 글들 중에 AI 관련된 소식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소개
AI 스펙트럼 5단계
- 레벨 1: AI 강화 기업 - 기존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AI의 기본적인 사용
- 레벨 2: AI 제품 확장 - 이미 시장에서 입지를 확립한 기업들이 AI를 활용하여 인접 시장을 장악
- 레벨 3: AI 가능 기업 - 중앙 알고리듬을 통해 데이터로부터 학습하고 추가 제품을 창출
- 레벨 4: AI가 제품인 기업 - AI를 중심으로 큰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들
- 레벨 5: AI 우선 기업 - AI 없이는 불가능한 새로운 기업 및 제품 창출
수평 시장에서의 AI
- 영업, 마케팅, 소프트웨어개발, 고객 운영, 크리에이티브 같은 대규모 수평 시장에서도 새로운 AI 플랫폼 기업들이 등장할 것
- 문제는 기존 대기업이 존재한다는 것인데, 분야가 방대하기 때문에 기존 대기업들과의 경쟁 속에서도 스타트업이 틈새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이 있음
- 틈새 시장에 대한 고유한 통찰력을 가지고 그 통찰력을 바탕으로 틈새 시장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기업가에게 보상을 제공할 것
AI Leapfrogging(도약) 살펴보기
- 기술 변화 과정에서 단계를 건너뛰는 AI 도약(기술 혁신 사슬에서 한단계를 건너뜀)이 일어날 산업 분야들이 있음
- 이러한 산업은 역사적으로 디지털화되지 않았고 지배적인 클라우드 기업이 존재하지 않음
- 예를 들어, 미국 법률 서비스 시장은 3,730억 달러, 미국 제조업 시장은 7조 2,000억 달러에 달함
- 두가지 일이 일어날 것
- 첫째, AI를 통해 향상된 제품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업계의 내부 영업 및 도입 마찰을 극복할 수 있음
- 둘째, 보다 수직적으로 집중하는 새로운 비즈니스도 등장할 것. AI 제품을 쐐기로 삼아 산업의 많은 부분을 디지털화하고 혁신할 것
- 또한 많은 AI 선도 기업들과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음
- 특히, 가치 사슬에서 중요한 제어점 역할을 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포함된 사용 빈도가 높은 제품의 경우 더욱 그러함
AI 소비자 계층
- AI를 통해 새로운 소비자 기업들이 출현할 가능성이 있음
- 이는 마치 아이폰에서 시작된 소비자 앱의 폭발적인 증가와 매우 유사
- 대형 모바일 네이티브 앱은 아이폰이 출시된 지 약 1년 반 후부터 약 5년 동안 이어진 앱 개발의 황금기에 등장
- 이 시기에 WhatsApp, Uber, Pinterest, Instagram, Snap, DoorDash가 등장했음
- AI도 마찬가지
- 창업자와 개발자는 새로운 기술이 출시된 지 1년 정도 지나면 그 제품과 설계의 가능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
- 현재도 AI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계층이 발전하고 있지만, 진정으로 획기적인 레벨 5 AI 퍼스트 기업이 등장하면 이 생태계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
- 향후 2년 내에 다양한 니즈에 맞춰 수만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될 것이며, 그 중 일부는 지금 당장은 상상할 수 없을 것
- AI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소비자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될 것으로 예상
- 수십억 달러 규모의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
- 이전 기술 시대에 장기적인 방어력을 만들어낸 네트워크 효과를 이해하는 것이 특히 중요
"AI 기업"에 대한 우리(NfX, 시드 투자 전문 VC) 의 관점
- 모든 기업이 AI 기술을 적용할 것으로 기대
- AI를 위한 AI에는 관심이 없음
- 과대광고로 인해 기업가치가 지나치게 부풀려지거나, 진정한 비즈니스 원칙이나 네트워크 효과가 나중에 기업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하지 않음
- 중요한 AI 요소를 갖춘 회사를 볼 때마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짐
- 빠르고 뛰어난 팀인가요? 우리는 빠르고, 기술적이며, 무엇보다도 독특한 시장 통찰력을 갖춘 팀을 원합니다. 이 업계의 속도를 고려할 때 속도는 절대적인 필수 요소입니다.
- 경제적 해자는 얼마나 튼튼한가요? 많은 AI 제품이 상품화되는 과정에 있습니다. 우리는 대규모 시장에서 높은 지불 의사를 가진 고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제품을 보고 싶습니다.
- 초기 시장 기회는 얼마나 분명한가요? 제너레이티브 AI의 폭발적인 성장으로 인한 초기 수익의 대부분은 기존 기업에게 돌아갈 것입니다. 현재로서는 스타트업이 직교 혁신을 추구해야 합니다. 우리는 초기 시장이 매력적이고, 기존 기업의 활동이 제한적이며, 판매 주기가 간단한 기업을 보고 싶습니다. 빠르게 구현하고 고객에게 가치를 빠르게 보여줄 수 있어야 합니다.
- 장기적인 방어 가능성은 무엇인가요? 독점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출시 첫날부터 네트워크 효과를 제품에 반영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나요? 기존 업체들은 이 분야에서 어떤 위치에 있으며, 기회를 포착하기에 더 나은 위치에 있는가, 아니면 더 나쁜 위치에 있는가?
- 공정한 가치 평가: 가치평가를 살펴볼 때는 제너레이티브 AI에 대한 과대광고와 관계없이 장기적으로 비즈니스를 대표할 수 있는 가치인지 묻습니다.
- 획기적인 제품: AI를 위한 AI에 불과한 제품인가요? 아니면 획기적인 제품이 있을까요?
AI 언더그라운드가 성숙해지고 잇음
- 작년까지만 해도 제너레이티브 AI라는 용어를 들어본 사람은 거의 없었으나, AI 언더그라운드가 등장.
- 1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초기 단계지만 변화가 시작되고 있음
- 기술은 100배 더 좋아지고 100배 더 빨라질 것
- 지금이야말로 진지한 창업자들이 뛰어들어야 할 중요한 순간이고, 크고 지속적인 제너레이티브 AI 아이디어가 이 분야에 진입하기 시작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