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N⁺] 애플, 전기차 개발 중단하고 팀을 생성형 AI로 전환

GeekNewsxguru님께 허락을 받고 GN에 올라온 글들 중에 AI 관련된 소식들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smiley_cat:


소개

  • Apple이 10년간의 노력 끝에 전기차 개발 프로젝트를 중단하기로 결정함.
  • 내부적으로 발표된 이 소식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던 약 2,000명의 직원들을 놀라게 함
  • 프로젝트를 이끌던 최고운영책임자 Jeff Williams와 부사장 Kevin Lynch가 직원들에게 프로젝트 종료를 알림
  • 전기차 팀의 많은 직원들이 인공지능 부서로 이동할 예정이며, 이 부서는 John Giannandrea 부사장이 이끔

전기차 팀의 미래

  • 전기차 팀에는 수백 명의 하드웨어 엔지니어와 차량 디자이너가 포함되어 있었으며, 이들은 다른 Apple 팀에서 일할 기회를 가질 수 있음.
  • 일부 직원들은 해고될 수도 있으나, 구체적인 숫자는 불분명함.
  • 이 소식이 전해진 후 투자자들은 안도감을 표하며 Apple 주식을 매수, 주가가 상승함.

프로젝트 타이탄의 종말

  • Project Titan이라 불리던 이 프로젝트는 Apple을 새로운 산업 분야로 이끌 수 있는 매우 야심찬 시도였음.
  • 2014년경 시작된 이 프로젝트는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개발을 목표로 했으나, 시작부터 여러 어려움에 직면함.
  • 여러 차례 리더십과 전략 변경을 겪었으며, 최근에는 자율주행 기술의 난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음.

시장의 변화와 Apple의 결정

  • 전기차 시장은 최근 냉각되는 추세로, 높은 가격과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인해 주류 구매자들의 전환을 막음.
  • 자동차 제조사들은 EV 수요와 생산 병목 현상에 직면하여 하이브리드 차량 생산으로 전환 중임.
  • Apple의 최고 경영진은 최근 몇 주간 이 프로젝트를 종료하기로 결정함.

기타 Apple의 투자

  • Apple은 다른 분야에도 많은 투자를 지속하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연구개발에 총 1130억 달러를 지출함.
  • 최근에는 Vision Pro 헤드셋을 출시하여 새로운 제품 카테고리를 선보임.

CarPlay 소프트웨어의 확장

  • Apple은 CarPlay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차 산업에 이미 진출해 있으며, 이는 차량 제어 및 엔터테인먼트 시스템과 더 깊이 통합될 예정임.

인공지능에 집중

  • Bloomberg Intelligence 분석가들은 Apple이 전기차를 포기하고 인공지능에 자원을 집중하는 것이 장기적인 수익성 측면에서 좋은 전략적 움직임이라고 평가함.

GN⁺의 의견

  • Apple의 전기차 프로젝트 중단 결정은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기존 자동차 제조사들과의 경쟁 구도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음.
  • 이 결정은 Apple이 자사의 핵심 역량에 집중하고, 더 높은 수익성을 가진 분야로 자원을 재배치하려는 전략적 선택으로 볼 수 있음.
  • 인공지능 기술은 현재 기술 산업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중 하나로, Apple이 이 분야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됨.
  • Apple의 결정은 다른 기업들에게도 전기차 시장의 불확실성과 기술적 난제에 대한 경고 신호로 작용할 수 있음.

Hacker News 의견

  • 애플의 자동차 프로젝트 종료 및 인공지능 부서로의 인력 이동
    • 자동차 팀(Special Projects Group, SPG)의 많은 직원들이 존 지안난드레아(John Giannandrea)가 이끄는 인공지능 부서로 이동하여 생성적 AI 프로젝트에 집중하게 됨.
    • 이 발표는 PR 스핀으로 느껴짐. 자동차 연구개발에 종사하는 사람들 중 생성적 AI 프로젝트에 적합한 인력은 매우 적어, '많은 직원들'이라는 표현은 과장된 것으로 보임.
    • 실질적으로는 대규모 해고를 내부 팀 재배치로 포장한 것으로 해석됨.
  • 애플 자동차 경쟁력에 대한 의문
    • 애플이 자동차 시장에서 재규어, 폴스타, 람보르기니와 같은 소규모 제조사들과 경쟁할 수 있을지, 혹은 포드, 마즈다, 혼다와 같은 대형 제조사들과 경쟁할 수 있을지 의문.
    •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제작 아이디어는 흥미롭지만, 자동차 제조사들이 그만큼의 제어권을 애플에게 넘길지 의심스러움.
    • 애플이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를 개발할 수 있지만,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이 기존에 익숙하고 협업하기 쉬운 다른 업체 대신 애플을 선택할 이유가 불분명.
    • 미국 시장에서 작은 도시형 자동차를 출시한다 해도, 스마트(Smart) 자동차가 미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점을 고려할 때 성공 가능성에 의문.
    • 초기 아이디어는 자율 주행 자동차였지만, 개인용이나 플릿용 모두에서 애플이 선택받을 명확한 이유가 없어 보임.
  • 애플의 하드웨어 디자인 철학과 자동차 시장의 불일치
    • 애플의 하드웨어 디자인 철학이 자동차 소비자들의 요구와 일치하지 않는 것 같음.
    • 테슬라보다 덜 미니멀리스틱한 애플의 디자인을 소비자들이 받아들일지 의문.
    • 애플은 진짜 금속이나 유리를 사용하고, 통풍구를 숨기는 등의 디자인을 선호하는 반면, 자동차는 비용과 무게, 외관을 위해 가짜 재료를 자주 사용.
    • 자동차는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공간으로, 편안함을 최우선으로 하지만 애플은 외관을 위해 편안함을 희생하는 경우가 많음.
    • 애플 디자인은 과거의 재미와 기발함을 잃어버린 것 같음. 사이버트럭과 같은 독특한 디자인에 비해 애플 제품은 지루함.
  • 자동차 판매와 관련된 PR의 어려움
    • 성공적인 회사를 운영한다면, 자동차 판매와 같은 PR 문제나 정신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는 분야는 피하는 것이 좋음.
  • 애플 자동차 프로젝트 취소의 타당성
    • 프로젝트에 참여한 지인에 따르면, 출시까지 여러 해가 남아 있었고, 새로운 부사장이 맡을 때마다 프로젝트 방향을 바꾸며 진전을 상실했음.
    • 원래의 프로젝트(버스)나 첫 번째 수정안(고급 자동차)에 충실했다면 시기적으로 적절하게 출시할 수 있었을 것이나, 현재로서는 너무 늦은 감이 있음.
  • 애플의 프라이버시 중심 철학과 로컬 LLM의 기대
    • 애플이 프라이버시를 우선시하는 철학을 계속 유지하고, 기기 내에서 작동하는 LLM(Localized Language Model)을 제공하기를 희망함.
    • 노트북과 같은 주변 기기를 활용하여 휴대폰 배터리 소모 없이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기대함.
  • 자동차 사업과 애플의 비즈니스 모델 불일치
    • 자동차 사업은 높은 비용과 낮은 마진을 요구하며, 애플의 비즈니스 방식과 일치하지 않음.
    • 새로운 자동차 회사를 창립하는 것과 기존의 고수익 비즈니스 그룹을 가지고 있으면서 자동차 사업을 추가하는 것은 다름.
    • 애플이 다른 사람들의 자동차에 소프트웨어를 판매하는 것이 더 높은 마진을 가져다줄 것임.
    • 프로젝트가 이렇게 오래 지속된 것에 놀라움을 표하며, 프로젝트에 참여했던 엔지니어와 연구원들에게는 안타까움을 느끼지만, 이 결정이 최선의 결과라고 생각함.
  • 생성적 AI로의 전환에 대한 의견
    • 애플이 생성적 AI 분야에서 매우 뒤처져 있어 구글이 혁신적으로 보일 정도임.
  • 안드로이드 측면에서 샤오미 자동차에 대한 관심
    • 안드로이드 측면에서 샤오미의 첫 전기차 SU7에 대한 관심을 표함.
  • 애플의 전기차 작업 취소와 AI로의 전환에 대한 반응
    • 애플이 전기차 작업을 취소한 것은 아마도 좋은 결정일 것임.
    • 전기차 작업보다 생성적 AI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음.
    • 애플의 소프트웨어가 만족스럽지 않고, 하드웨어에서의 대담한 리스크를 감수하는 대신, 다른 인기 있는 제품의 저가 버전을 모방할 가능성이 있음.

더 읽어보기

블룸버그 기사 (원문)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2-27/apple-cancels-work-on-electric-car-shifts-team-to-generative-ai

TheVerge 기사

BusinessInsider 기사

출처 / Geek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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