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meGPT-1: 시계열 예측 및 이상 감지를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

TimeGPT-1: 시계열 예측 및 이상 감지를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

소개

TimeGPT는 1000억 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로 훈련된 시계열 데이터 전용의 대규모 트랜스포머 기반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특히 시계열 예측과 이상 감지 작업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도메인의 데이터에 적용 가능합니다. 사용자는 복잡한 학습 과정 없이도 미리 학습된 모델을 활용하여 소매, 전기, 금융, IoT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예측을 해볼 수 있습니다. 몇 줄의 코드만으로도 이러한 시계열 예측 기능을 제공하여, 코드 작성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TimeGPT-1: 시계열 예측 및 이상 감지를 위한 파운데이션 모델 - 소개 영상

TimeGPT는 기존의 ARIMA, ETS, MSTL 등의 통계적 방법과 XGBoost, LightGBM 같은 머신러닝 모델을 포함해 다양한 딥러닝 접근법과 비교됩니다. 이러한 모델들은 전통적으로 데이터 분석가들에게 널리 사용되었으나, TimeGPT는 제로샷 추론 능력으로 이들을 능가하는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간단한 설정과 몇 줄의 코드로 빠른 예측이 가능한 점도 장점입니다.

주요 특징

  • 제로샷 추론: 추가적인 데이터셋 훈련 없이도 사용 가능

  • 파인튜닝: 특정 데이터셋에 대해 모델 성능을 개선할 수 있는 기능

  • API 접근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쉽게 통합 가능

  • 이상 변수 추가: 예측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변수 추가 기능

  • 다중 시계열 예측: 동시에 여러 시계열 데이터 예측 가능

사용 방법

TimeGPT의 기본 사용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NixtlaClient를 인스턴스화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로드한 다음, 예측을 실행하면 됩니다. 다음은 전기 수요 데이터를 사용한 예측의 예시 코드입니다:

# Install nixtla's SDK
pip install nixtla>=0.5.1

이 때, 사용하는 API 키는 문서를 참고하여 NIXTLA에 회원 가입 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import pandas as pd
from nixtla import NixtlaClient

nixtla_client = NixtlaClient(api_key='YOUR API KEY HERE')
df = pd.read_csv('https://raw.githubusercontent.com/Nixtla/transfer-learning-time-series/main/datasets/electricity-short.csv')
fcst_df = nixtla_client.forecast(df, h=24)

이 코드를 통해 사용자는 24시간 동안의 전기 수요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전기 수요 예측

라이센스

이 프로젝트는 Apache 2.0 License로 공개 및 배포되고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GitHub 저장소

논문

문서




이 글은 GPT 모델로 정리한 글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원문의 내용 또는 의도와 다르게 정리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내용이시라면 원문도 함께 참고해주세요! 읽으시면서 어색하거나 잘못된 내용을 발견하시면 덧글로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hugs:

:pytorch:파이토치 한국 사용자 모임:kr:이 정리한 이 글이 유용하셨나요? 회원으로 가입하시면 주요 글들을 이메일:love_letter:로 보내드립니다! (기본은 Weekly지만 Daily로 변경도 가능합니다.)

:gift: 아래:arrow_lower_right:쪽에 좋아요:heart:를 눌러주시면 새로운 소식들을 정리하고 공유하는데 힘이 됩니다~ :star_stru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