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0209] 모두의연구소가 제공하는 오늘의 인공지능 소식

안녕하세요 ~! 오늘의 AI 뉴스 공유드립니다 ! ㅎㅎ
오늘 하루도 즐거이 잘 마무리하시길 바랍니다 !

  • 이번에는 모두의연구소 공식 블로그에 올라온 LLMOps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LLMOps는 MLOps와 같은 개념이긴하나 둘의 차이점은 LLMOps는 모델 파라미터 사이즈가 엄청나다는걸 가정했습니다. 그렇기에 CI/CD에 중점을 맞추었다기보다 모델을 만들 때의 과정과 사용방법에 대한 최적화를 중점을 두었습니다. LLMOps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싶다면 해당 글을 참고해주세요.
  • HuggingFace에서 Transformers를 이용해 SpeechT5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SpeechT5는 Microsoft Research팀에서 만들었고 기존 모델의 공식 체크포인트는 HuggingFace Hub에 올라가 있었는데 이번에 HuggingFace에서 공식 지원될 수 있게 바꿨다고 합니다. SpeechT5는 음성인식과 같은 음성에서 텍스트, 오디오 생성과 같은 텍스트에서 음성, 목소리 변환과 같은 음성에서 음성으로 바꾸는 걸 지원합니다. 음성인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링크를 눌러주세요!!
  • 구글 Cloud AI팀에서 이상치 탐지에 대한 글을 작성했습니다. 이상치 탐지란 정상적인 샘플과 비정상적인 샘플을 구별해 데이터 안에 예상치 못한 패턴을 찾는 task라 볼 수 있습니다. 이상치 탐지 데이터는 정상/비정상이라는 라벨이 붙어있지 않는 경우가 많아 구글 Cloud AI팀은 라벨이 없는 상태를 가정하는 모델과 라벨이 조금밖에 없는 상태에서 성능을 낼 수 있는 모델 2개를 제안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개의 좋아요